개요
지난 포스팅에서 기능시험 중 출발 전 운전조작 장치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능시험 진행과정 중 필요한 팁을 알려주겠다.
기능시험 채점 기준이다.
사진 출처 : 쇼리쌤의 초보운전교실, 고수의 운전면허
경사로 통과하기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출발했을 것이다. 삑소리가 나면 방향지시등을 꺼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감점이다.
경사로 구간까지 직진해서 가다가 경사로에 올라올 때는 엑셀을 살짝 밟아 차량이 경사로 정지선을 살짝 가리거나 기계에 경사로 표시 빨간불이 들어오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한다.
그 후 기계에 타이머가 흐르는데 약 3초~4초 정도 정지하고 브레이크를 때고 다시 출발한다.
여기서 팁은 경사로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엑셀을 살짝 밟아서 넘어가고, 경사로를 내려갈 때는 브레이크를 조금씩 밟아서 속도가 시속 20k/h 가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돌발 구간
5구간 중 랜덤으로 1구간에서 1번 돌발 미션이 나온다. "돌발" 이라고 음성이 나오는데, 5초 안에 비상등을 켜지 않으면 감점이다.
비상등은 삼각형 모양이다. 비상등은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은 후 켜주고, 돌발 경고음이 멈추면 비상등을 켜주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야한다.
횡단보도 신호 정지
횡단보도가 나오는 구간에서는 10초마다 신호가 변경된다. 그러므로 천천히 진행하고 신호 앞에서는 항상 멈추는 것이 좋다.
차량에 정지선이 살짝 가릴 때 브레이크를 밟고 초록불로 변경될 때까지 기다린다.
급하게 갔다가 빨간불일 때 횡단보도를 건너게 되면 신호 위반이면 실격이다.
T자 주차(직각 주차) 공식
주차 공간은 강남면허시험장을 제외하면 1~4번 주차장이 있는데, 1>3>2>4 순서로 쉬우므로 감독관이 어디에 주차하라고 지정해주시지 않는다면 쉬운 순서대로 진입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이 주차를 하고 있는데 들어가면 본인도 실격되고 그 다른 사람도 같이 실격이 되기 때문에 민폐를 끼쳐서는 안된다.
1~4번 중 주차를 할 공간을 결정했으면 해당 위치로 간 후 오른쪽 어깨를 연석에 맞추서 정지한다.
이게 힘든 경우 창틀을 기준으로 3/4 지점에 멈추거나 고개를 핸들쪽으로 숙여서 노란선과 문고리 빨간색을 맞춘다.
위치 조정이 완료 되었으면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돌리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서 천천히 주차 공간에 진입한다.
진입을 성공했으면 들어가다가 A필러와 연석 모서리가 만나면 정지한다.
그 후 핸들을 왼쪽으로 한바퀴 반 돌려서 원래대로 돌려놓고 브레이크에 발을 때고 천천히 진입한다. 주차 공간에 진입이 완료되면 삑 소리가 나면서 주차 지정시간 2분 카운트가 시작된다.
A필러와 연석 검은선에 맞춰 진입을 하고 왼쪽 사이드 미러를 봤을 때, 바퀴와 노란선 사이 간격이 노란선의 3배 정도가 될 정도로 간격을 유지하며 앞으로 진행한다.
창문을 열어 왼쪽 어깨선이 연석에 올 때 또는 노란선이 창틀의 3/4이 올 때까지만 진입하고 정지한다.
그 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반바퀴 돌리고 창 밖을 확인하면서 다시 전진한다.
왼쪽 사이드미러 끝부분에서 일자로 밑을 그려봤을 때 노란선 꺾이는 모서리에 일치하거나 살짝 앞에서 정지한다.
그 후 왼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다 감고 기어를 후진(R)로 바꿔서 후진으로 주차를 진행한다.
후진을 하다가 차량과 노란선이 일직선(1자)이 되면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바퀴 반 돌려서 핸들을 풀고 다시 후진으로 진입 후 왼쪽 뒷바퀴가 흰 선을 넘으면 정지한다.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맨트가 나오면 브레이크를 밟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살짝만 위로 올려 채워주고 "삑" 확인음이 나면 다시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린다.
기어를 D로 바꾸고 뒷바퀴가 흰색선을 살짝 넘을 때까지만 나오고 정지한다.
핸들을 왼쪽으로 전부 돌리고 다시 천천히 앞으로 전진하는데 오른쪽 사이드 미러를 확인했을 때, 노란선과 차량이 사선이 되면 멈춘다.
다시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돌리고 앞으로 전진한다. 오른쪽 공간이 넓어지면 다시 멈추고 왼쪽을 한바퀴 반 돌려서 핸들을 원래대로 돌려놓고 진입 후 노란선이 창틀의 절반에 올 때 다시 멈춘다.
오른쪽으로 핸들을 다 감고 뒷바퀴가 걸리지 않게 주차 공간에서 빠져나온다.
차량이 일직선이 되면 멈추고 핸들을 왼쪽으로 한바퀴 반 돌려서 원래대로 돌려놓는다.
중앙선이 와이퍼 끝에 살짝 걸쳐졌을 때나 사이드미러 아랫부분이 잔디밭 노란선에 살짝 걸쳤을 때 우회전을 진행하면 차량 이탈없이 빠져나올 수 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능시험의 꽃이라는 T자주차(직각주차) 팁까지 정리하였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좌회전, 우회전을 탈선 없이 하는 방법과 가속 구간 감점 피하는 법 등을 소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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